mac 환경에 Flutter를 사용하기 위한 셋팅을 합니다.

pessoa

영훈씨와 flutter 스터디를 하기 위해 우선 내 mac에 작업환경을 셋팅하기로했다. terminal을 열고 flutter sdk를 다운 받고 flutter doctor를 실행하여 필요한 여타 파일들을 설치하였다.


mac에 flutter 설치 과정

1. Terminal

  • https://flutter-ko.dev/docs/get-started/install  이곳에서 flutter sdk 설치
  • 터미널에서 $ flutter 커맨드를 사용하기 위해 flutter도구를 path에 추가(bash_profile에 추가해주었다)
  • *mac os가 catalina일 경우  flutter커맨드를 사용할 때에 idevice_id를 사용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뜬다. 오류의 자세한 내용과 해결 방법은 https://llighter.github.io/flutter-idevice_id-error/ 여기를 참고.
  • 터미널에서 flutter doctor 명령어를 입력해 flutter 설치에 필요한 추가적인 파일들을 확인하고 설치한다.

2. Android Studio

  • android studio(android sdk, platform tool, dev tool등이 포함)를 설치한다.
  • android stuido를 다운을 받은 후에는 flutter, dart 플러그인을 설치한다.
  • android stuido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 해당 프로그램을 재시작.
  • flutter  프로젝트를 만들면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를 실행 할 수 있다. AVD는 각 디바이스의 스펙을 기준으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. 
  • 안드로이드 system version을 선택한다. 이 때에 자신이 타겟으로 삼고 있는 안드로이드 버전을 기준으로 선택하면 된다. 
  • AVD의 스펙을 확인한 후 graphics rendering을 Hardware로 바꾸어주면 좋다.(emulateor의 graphic rendering 속도 향상을 위해)
https://www.44bits.io/ko/post/easy-deploy-with-docker

3.Visual Studio Code

  • android stuido에서 만든 플러터 프로젝트 폴더를 visual studio code에서 open한다.
  • 마켓플레이스에서 flutter, dart 를 인스톨하면 flutter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.


다음날...

어제에 이어서 XCODE를 설치하였다. 별다른 에러 사항은 없었다. 다만 flutter가 XCODE가 깔려 있음을 인지 해야하므로 app store에서 받을 것을 추천한다.

설치 후 IOS Simulator를 돌리는 데에 성공. android studio와 visual studio code에서 IOS Simulator와 Android Emulator를 둘 다 실행하는 것을 확인하였다.

이제 flutter로 앱을 만드는데 필요한 환경이 갖추어졌다.


앱 개발을 하는데 있어 어떤 에디터를 쓸까?

우선 Xcode는 맥에서만 사용가능하고 사용자가 상대적으로 적기때문에 패스.

visual studio code와 android studio중 어떤 것을 사용할까 하다가 android studio를 사용하기로 했따. 왜냐하면 앱 개발을 위해 만들어진 에디터에 걸맞는 편의 기능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.